확대 축소 설정을 초기화 합니다.
인터넷내용등급서비스
 
home < 온라인 자녀지도 < 인터넷 이용가이드
 
 

상업적인 자료를 다루는 법,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법, 온라인 상에서 사람을 만날 때 긍정적인 경험을 하는 방법, 인터넷에서 효과적으로 시간을 사용하는 법 등, 온라인에서 만나는 사람이나 자료에 대해 어떻게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지에 대해 부모나 보호자가 아이들에게 알려 줄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연령대의 어린이에게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원칙은 다음과 같다.
인터넷을 가족활동으로 만들어라. 아이들이 흥미를 가질만한 새로운 사이트를 온라인
에서 찾고 그것을 함께 탐험하는데 시간을 보내라. 이는 당신이 아이와 함께 있을 수
없을 때에도 아이들에게 당신의 가치를 심어주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아이들이 온라인에서 무엇을 하는지 알 수 있게 하라. 아이의 침실이나 놀이방보다는
거실같은, 공유공간에 컴퓨터를 놓는 것이 좋다.
인터넷에 대해 가족대화를 가져라. 아이들이 어떤 불온한 것을 봤을 때 부모에게 알리도록 격려하라. 아이가 좀 크다면 인터넷에서 발견한 자료들의 본질에 대해 토론할 수도
있다.
누군가 적절하지 않다고 말하거나 아이 스스로 불편하거나 걱정스럽다고 느낀다면 반응하지 말고 즉시 그 사이트를 빠져나오라고 아이들에게 가르쳐라.
아이가 낯선 사람에게 반응한다면,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아보라. 그리고 공개된 공간에서 책임있는 어른과 함께 만날 수 있도록 하라.
아이가 메일이나 뉴스그룹을 이용하고 있다면 스팸메일(아이들에게 부적절한 정크메일)을 피할 수 있도록 안티-스팸 프로그램을 설치하라.
인터넷에서 정보에 접근하는데 주의사항을 알려주어라. 정보는 다양한 진원지로부터
만들어지며 항상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이가 인터넷에서 보내는 시간을 제한하라.
현실에서 어떤 것에 분노하는지, 어떤 행동이 괜찮다고 생각하는 지에 대해 아이에게
말해주자. 현실에서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규칙은 일반적으로 인터넷
에도 적용된다.
우리가 제시한 가정수칙이 당신의 아이에게 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면, 출력해서 컴퓨터
근처에 붙여놓아라.
 

교육적인 게임을 통해 컴퓨터에 대해 알아가기 시작한다. 당신의 보호 아래 둘 수 있고
스크린상의 그림을 어떻게 클릭하는지 마우스를 사용하여 보여줄 수 있다.
매우 가까운 감독자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아이들을 위한 사이트를 방문하고 직접 선택하라. 취학전 아동을 위한 사이트를 참조
하라.
채팅과 뉴스그룹 접근을 차단하라.
적절하지 않은 자료에 우연히 접근하는 것을 제한하기 위해 Safe Zone과 필터와 라벨 장치의 사용을 고려해 보라.
 

가까운 감독자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아이들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동안 아이들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라. 취학전 아동을 위한 사이트를 탐험해 보라.
적절한 사이트를 즐겨찾기나 북마크로 설정해 놓아라.
상업적인 정보와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아이에게 말해주자.
모든 이메일을 관찰하고 가족과 당신이 적절하다고 한 친구의 리스트와 비교하여 메일을 제한하라.
가족이나 친구와의 메일을 통한 대화는 이 나이의 아이들이 키보드 기술을 배우기 시작하는데 좋은 방법이다.
IRC나 뉴스그룹에 접근하는 것을 차단하라. 대신 채팅방은 부모가 동석하여 잠깐 방문
하는 정도로 제한하라.
적절하지 않은 자료에 우연히 접근하는 것을 제한하기 위해 Safe Zone과 필터와 라벨 장치의 사용을 고려해 보라.
시간제한과 적절한 행동을 위한 규칙을 만들어라.
전화를 사용하는 것처럼, 아이들이 온라인에서 대화할 때 필요한 예절을 가르쳐야 한다.
 

이 그룹에서 큰 아이들은 자신의 독립성을 주장하기 시작할 수도 있고 "숨겨진" 자료를 찾기 시작할 수도 있다.
큰 아이들은 또한 광고와 다른 자료들 사이의 차이를 인식하기 시작한다.
가까운 감독자 꼭 필요. 인터넷을 가족활동으로 만들어라.
아이들이 적절한 사이트를 즐겨찾기나 북마크로 만드는 것을 격려하고 아이들이 북마킹하는 사이트를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라.
인터넷 사용을 위한 분명한 가정수칙을 만들라: 온라인에서 낯선 사람에 대처하고 개인정보 요구에 대한 보호 행동. 왜 규칙이 필요한지 설명하라.
온라인 상의 낯선 자에 대한 주의의 필요성을 아이가 이해하도록 돕고, 실명보다 온라인 pen-name 사용을 고려하라.
아이가 다른 아이와 key-pal을 원한다면 그 아이들이 누구인지 확인하기 위해 그 아이들의 부모와 연락하는 것을 고려하라.
아이가 상업적인 정보의 본질과 그것에 대해 생각하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도와라.
적절하지 않은 웹사이트와 모니터링되지 않는 채팅방에 접근하는 것을 막기위해 필터와 라벨 장치의 사용을 고려해 보라.
시간제한을 설정하고 당신의 신용카드와 전화요금 청구서를 점검하라(인터넷 접속은
시간당 요금이 부과된다).
이들을 위해 설계된 인덱스를 사용하라.
 

일부 아이들은 숨겨진 자료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차단소프트웨어의 이용에 도전할 수도 있다. 많은 아이들은 인터넷 이용 능력이 있고 해킹에 대해서도 알고 있고 기본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이들은 광고와 다른 자료들 사이의 차이를 인식할 수 있고 일부 추적 기술에 대해 인지할 수 있다. 이들은 숙제와 프로젝트를 하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하기를 즐긴다. 또한 더 큰 그룹의 사람들과 친교를 형성하는데 관심이 많고 세계도처의 사람들과 대화하기 위해 이메일을 이용한다.
아이들을 위해 설계된 인덱스를 이용하라.
가정수칙과 제한행동을 분명하고 일관되게 만들어라. 그리고 그것이 왜 필요한지 설명
하라.
아이가 온라인에서 만난 누군가를 직접 만나기를 원한다면, 전화로 상대방의 아이나 그 아이의 부모와 직접 연락하라. 상대방이 자신이 누구인지 말한 대로 언제나 연락되지
않을 수 있다.
아이에게 법적으로 적절한 온라인 행위와 저작권 위반, 사생활, 해킹, 음란물 같은 것들의 침해 결과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교육시키라.
컴퓨터는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에 놓고 온라인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행위들에 대해
격려하라.
아이에게 뉴스그룹에 정보를 포스팅하는 것이 자신의 이메일주소를 공개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려주어라. 포스팅하기 전에 그 뉴스그룹이 안전한지를 점검하는데 시간을 보내는 것이(조용히 지켜본다는 의미) 더 나을 수도 있다.
이메일이 개인적으로 또는 조직적으로 추적되었다고 의심된다면 이메일 주소를 바꾸어라.
아이들이 온라인에서 발견한 것을 부모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만들어라. 아이들은 부모가 찾고자 하는 정보를 얻는 것을 도와줄 수도 있다
아이들과 차단 또는 내용선별 소프트웨어에 대해 토론하라. 당신이 그것들 중 하나를
선택하려 한다면, 당신의 가치를 반영할 수 있는 제한 목록 수정권한 또는 부모가 만든 권장 목록 우선권 등의 기능을 포함하는 더 분별력이 높은 툴을 선택하라.
컴퓨터로 보내는 시간과 야외 활동이나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사이의 균형이 잡히도록
하라.
시간제한에 대해 아이와 협상하고 전화와 신용카드 청구서를 주의깊게 관찰하라(아이가 인터넷 접속 비용을 이해하고 제한 범위 안에서 활동하도록 하라).
 

그들은 인터넷에서 가치 있게 사용할 수 있는 광범위한 영역을 발견할 수 있다.
여기에는 학술 연구, 직업을 찾거나 대학 과정에 대한 정보, 세계도처에 친구들을 만들거나 자신의 테크니컬한 기술을 강화시키는 것들이 포함된다.
승인될 수 있는 온라인 행위에 관한 적절한 규칙을 협상하라.
인터넷에서의 새로운 것들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 하고 아이들의 온라인 경험을 함께
토론하라.
다른 가족들이 관심있어 하는 정보를 찾는 것을 도와주도록 부탁하라.
저작권 위반, 사생활, 소프트웨어 해적행위, 해킹과 음란물과 관련된 법률에 대해 당신과 아이들 모두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도박게임을 만드는 사람만이 그 게임사이트의 운영자라는 것을 아이에게 알려줘라.
아이들이 온라인에서 보내는 시간과 야외 활동과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이 균형이 맞도록 주의 깊게 지켜보라.
컴퓨터를 하는 동안 자주 쉬라고 말해라. 적어도 한시간에 한번, 스트레칭을 하고 주위를 걸어다니거나 눈을 쉬게 하라.
인터넷 사용에서 아이들과 분리된 계정을 사용하라. 동시에 개인적인 사용에 대해 '한달에 몇시간'이라는 제한을 두는 것을 고려하라. 아이들이 제한범위를 초과한다면 아이들이 초과분을 지불하도록 하는 조건를 함께하라.
현실에서 어떤 것에 분노하는지, 어떤 행동이 괜찮다고 생각하는 지에 대해 아이에게
말해주자. 현실에서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한 규칙은 일반적으로 인터넷
에도 적용된다.
부모는 이러한 지식에 대해 가볍게 격려할 수 있어야 하고 그들의 북마크를 격려하고
다른 가족구성원을 위하여 정보를 다운받을 수 있어야 한다. 아이들은 또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아이들은 자신의 시스템에 접근을 금지하는 방법이나 기술적 툴을 얻는 방법을 잘 알고 있을 수 있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