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축소 설정을 초기화 합니다.
인터넷내용등급서비스
 
home < 온라인 자녀지도 < 자녀 네티켓 형성 지침
 
 
가족이 함께 행동할 수 있도록 컴퓨터는 아이들방보다는 가족이 공유할 수 있는 방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들의
활동을 지켜볼 수 있게 되어 보다 건전한 정보통신 이용을 유도함은 물론 부모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넓어
집니다.
 
당신 나름대로의 온라인상의 적절한 규칙을 만들어 자녀들과 함께 논해보고 주변의 조언도 참고하여 나름대로의 규칙을 정하도록 합니다. 특히 당신의 자녀가 컴퓨터 앞에서 너무나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때, 이러한 규칙에 따라 체크해보도록 합니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상태 모두에서 부모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역할은 바로 자녀들에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자녀들이 원하는 것을 함께 하는 것입니다. 특히 온라인상에서는 함께 도서관을 방문해 보고, 자녀들이 즐겨 찾는
서비스를 파악해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녀들이 주로 사용하는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정보의 형태를 파악하고, 부적절한 자료를 지울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성인용사이트를 차단하고 걸러주는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자녀들의 인터넷 사용통제를 위해 이러한 프로그램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인터넷상의 낯선자에게 집주소나 학교명, 전화번호 등 사적인 개인자료를 함부로 공개하지 않도록 주의시켜야 합니다. 특히 채팅방이나 게시판 등 공개적인 메시지 내에 개인정보를 게재하는 것은 삼가도록 합니다.
 
만일 자녀가 온라인상에서 친구를 사귀거나 좋은 사람을 알게되었다면, 먼저 그 사람을 부모에게 소개시키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가 자녀들의 학교 친구들에게 관심을 갖는 것처럼 그들의 "온라인 친구"들에게도 관심을 가지도록 합니다.
또한 부모의 허락없이 온라인 친구를 통신 밖에서 만나지 않도록 당부하며, 만일 만나게 될 경우 함께 동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온라인상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실제 어떤 사람인지 알기 어렵다는 점을 주지시켜야 합니다.
 
도발적이고 외설적, 호전적인 메시지나 게시판 주제에 관해서는 응답하지 않도록 하고, 위협적인 메시지를 받거나
어린이 포르노 등의 불법적인 자료 유통경로를 알게되면 즉각 관련기관에 고발해야 합니다. 해당메시지를 복사하고 저작자를 알아두어, 관련자나 해당 서비스제공업체를 신고해도 좋습니다.
 
채팅방이나 게시판, 공개토론방에 들어갈 때, 당신의 자녀가 실제 이름과는 구분되는 좋은 의미의 별명을 선택하여
사용하도록 권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 대화상에서 좋은 의미의 익명은 정상적인 행동으로 인정되며 허용됩니다.
 
대부분의 성인사이트들은 접근시 개별적인 사용자 계정을 요구하거나 신용카드를 요구합니다. 따라서 자녀의 계정을 조사해 보는 것과 알지못하는 사이 신용카드가 사용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