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축소 설정을 초기화 합니다.
인터넷내용등급서비스
 
home < 온라인 자녀지도 < 인터넷 이용가이드
 
 

1) 부모는 아이들이 인터넷을 항해할 때 가까운 곳에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2) 교사들은 학생들이 인터넷을 적절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3) 도서관, 방과후 프로그램 등 공동체 그룹은 안전한 서핑에 대한 공적 교육을 해야 할
것이다.
4)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가족과 공동체의 가이드에 따라 그들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
부모나 교사보다 아이들이 인터넷과 컴퓨터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는 사실이다. 따라서 집이나 교실에서 그런 일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실망할 일은 아니다.
오히려 아이가 인터넷에 대하여 당신에게 하나 둘씩 가르쳐주는 것을 이런 상황을 바꿀 수 있는 기회로 이용할 수 있다. 인터넷에서 어디에 가는 것이 좋은지 인터넷에서 무엇을 즐겨야 한다고 생각하는 지에 대해서 아이들에게 한번 물어보자.
아이들은 자신들의 인터넷 경험에서 무엇이 좋았고 무엇이 좋지 않았는지 말해 줄 것이다. 당신이 가이드를 해 주려고 마음을 먹었을 당시에 아이의 인터넷 활용능력이 어느
정도였는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아무리 부모라고 해도 저절로 훌륭한 안내자가 될 수는 없다는 것을 명심하라.
 

아이들을 안전하게 지도할 때 항상 그렇듯이, 아이들이 부적절한 내용을 보고 있는 것을
발견했을 때, 과도한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 발견한 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아이가 온라인에서 우연히 부적절한 내용을 봤다고 당신에게 말한다면 아이들을
나무라거나 벌주지 말것을 권한다.
최선의 전략은 아이들과 함께 작업하는 것이다. 그를 통해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다시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를 동시에 배울 수 있다.
지금은 그것이 인터넷에서의 판단이지만, 언젠가 그것은 파티에서 만난 누군가의 차에 타는 것이 안전한지 아닌지를 판단하게 하는 것이 될 수도 있고, 또한 나중에 상업적
제안이 정말 훌륭한 것이지, 또는 어떤 후보에게 투표할 것이지 또는 정신적 지도자를
따를 것이지에 대한 판단이 될 수도 있다. 훌륭한 선택을 하기 위한 교육은 인생의 마지막까지 이루어져야 할 기술이다.
아이가 종종 부모보다 컴퓨터를 더 잘 알고있는 반면 --게임에서 사인을 보내거나 대화방서비스에 가입을 더 쉽게 할 수 있다.--그들은 낮선 사람에게 알려진 개인정보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는 이해하지 못한다.
부모의 허락 없이 온라인에서 가족에 대한 개인정보를 알려 주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명심시켜야 한다. 여기에는 가족의 이름, 이메일주소, 우편주소, 전화번호, 사진, 학교
주소 등등이 포함된다.
이런 것들을 포함하여 어떤 위험이 있는지 아이들에게 가르쳐라. 그리고 온라인 서핑을 하면서 지켜야할 일반적인 규칙을 알려주자. 이러한 개인정보를 지키는 지혜는 아이들의 개인정보는 물론 더 나아가 자기 스스로를 보호하는 것을 도울 것이다.

이러한 이유들이 우리가 이 가이드를 작성하게 된 이유이다. 이 가이드는 자녀에게 옳은
지역이 어디인지 판단하는 것을 돕기 위해 쓰여졌다.
먼저, 인터넷에는 다양한 관점들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실제로, 사회전체 또는 세계전체에서 보여지는 것만큼 웹사이트 또는 한 가족 안에서의 행동양태는
매우 다르다.
인터넷은 글로벌 미디어이다. 어린이를 보호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라면 불쾌하게 느낄 수 있는 온라인 행위들이 미국의 표현의 자유나 다른 법률들에 의해 보호될 수도 있다.
아동포르노나 아이들을 직접 만나려고 아이들을 유혹하려는 시도처럼 다른 온라인 행위는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불법적이다. 그러나 모든 나라에서 그런 것은 아니다. 당신이
우연히 그런 행위들을 만났다면 우리는 당신이 원하는 사법기구에 연결해 줄 수 있다.
 
그들은 온라인에서의 모임 후 자신의 의지에 의해 집을 떠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런
모임으로 이끌려 드는 온라인 행동을 "luring"이라고 한다.) 그들은 대부분 15세 이상의
여자이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어린이를 납치하는 =나쁜 남자의 사례가 아니다. 훈련의 부족으로 인한 10대들의 =판단이다.
비록 그들이 자발적으로 행한 것이지만, luring은 엄연히 불법이다. 때문에 당신이 보기에 당신의 아이가 온라인에서 신체적 안전을 위협받을 수 있는 누군가를 만난다면 사법기관에 연락하라.
아이가 위험한 누군가를 만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추가사항
.. (꼭 필요한 권고는 아님)
부모는 아이가 집에 데려오는 친구들에게 관심을 가지는 것만큼, 아이의 온라인 교제
(e-pals)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온라인에서 알게된 누군가를 만나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에 대해 아이에게 말해주어라.
아이가 대화방의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제한하고 모니터링 하여라.
아이의 이메일과 유즈넷그룹의 사용을 모니터링 하여라.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것을 제한하는 차단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라.
 

정보를 유출시키는 것이 다른 사람-가족,친구,교사, 급우-을 위태롭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은 중요하다.
때때로 회사나 기타 단체에서는 마케팅이나 기금조성 또는 그 외의 활동에 사용하기 위해 아이들에 대한 정보를 모으기도 한다. 아이들은 비록 기관이나 기업에 대한 좋은 느낌을
받거나 들었더라도 회사나 기구의 웹사이트에 자신의 개인정보를 주지 않도록 해야 한다.
 
여기에는 상품을 받기 위해 양식에 기입하거나, 콘테스트에 응모하는 것, 혹은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기 위한 권한을 얻거나 기타 다른 목적을 위해 등록하는 모든 것이 포함된다. 아이들은 부모가 먼저 점검하기 전에 자신의 어떤 정보도 노출해서는 안된다.
현행법은 온라인에서 어린이의 사생활을 보호하고 있다. 게다가 평판이 좋은 기업이든 아니든 누구든지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은 가능하다. 민감한 개인정보가 온라인에서
전달되는 것을 제한하는 소프트웨어 도구도 있다.
부모는 가족의 개인정보가 노출되기 전에 회사의 내부정책을 미리 주의깊게 읽어보아야 한다.
 

사람들은 문자나 글, 풍자 등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어떤 유머는 재미를 유발시키기 보다는 무례함을 주게 되기도 한다.
누군가에게 전달될 감정의 폭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은 어렵고, 온라인에서 발생하는 감정적 논쟁을 해결하기는 더욱 어렵다.
최선의 방어는 온라인 논쟁이나 반대에 끼어 드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 이것은 포럼, 뉴스그룹이나 대화방 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말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타인을 존중하고 무례함을 끼칠 수 있는 단어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당신이 유머나 풍자를 사용하려 한다면, 당신은 가끔 스마일 이모티콘을 사용함으로써 오해를 피할 수 있다. (스마일리, 예로 ":-)" , 이러한 표현은 응답이 적대적인지, 웃음을 유발시키기 위한 것인지 간의 차이를 식별할 수 있게 한다.
온라인 싸움에 연루되는 것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는 방법
화가 났을 때, 어떻게 조절해야 하는 지에 대해 아이와 대화하라.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데 심각한 어려움이 있다면 상담을 고려하여라.
누군가 의도적으로 무례하거나 불쾌하고 전투적이라면, 그것은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을 아이에게 알려주어라.
도발적이고 의도적인 코멘트에 반응하지 않도록 아이에게 가르쳐라.
 
아이들이 웹 페이지에서 위협, 혹은 위해 요소를 올려놓음으로써 문제를 야기시킨 경우가 이미 여러 번 보도된 사례가 있다. 아이들은 그들이 누군가에 대해 표현하거나 말한 것이 전 세계의 사람들에 의해서 보여지며, 이때 이야기 한 대상에게 피해가 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아이들은 사람에게 피해를 줄 요소가 있는 것은 이야기하지 말아야 한다. 여기에는 출판자의 이름을 포함해서, 주소, 그들이 알고 있는 전화번호 등이 포함된다 .
아이들이 공개포럼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 관해 부정적으로 말하는 것을 금지시켜야 한다. 심지어 그들은 그 사람에 대해 화를 내기도 하고, 그들이 하는 이야기가 마치 사실인 것처럼 생각하기도 한다.
 
누군가의 외모에 대해 긍정적으로 코멘트 하는 것은 가치가 상당히 저하되는 것이며,
이것은 그 사람에게 부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기도 한다.
위협이라는 것은 직접, 전화로, 혹은 메일이나 기타 인터넷 등으로 전달될지 여부와 상관 없이 사람들에게 해롭고, 위협이 되며, 불법이다. 이것은 특히 웹사이트, 채팅방, 기타 게시판과 같은 열린 공간에서 더욱 위험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나 혹은 당신의 아이들이 온라인에서 이와 같은 위험한 상황을 경험한다면, 법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부모들은 그들의 아이들과 함께 온라인에서 행해야 할 옳은 방법에 대해 서로 대화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교, 가정 및 법적으로 이러한 위험한 상황에서 나올 수 있는 방법에
관한 것에 대해 서로 이야기해야 한다.
 
아이들은 그들이 복제한 그래픽, 음악, 비디오, 그 외의 여러 텍스트 등을 허가 없이 제공
하거나, 재발송 하는 것들이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친구들에게 자료를 복사해서 주는 것도 포함한다. 복사된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가능한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학생들의 과제물이나 기타 여러 프로젝트와 같은
용도로 사용될 때이다.
하지만, 학생들은 항상 그들의 선생님과 함께 먼저 체크를 하면서, 정보의 근원처를 찾아야 한다.
표절(다른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창작물을 쓰거나 도용하는 것을 의미함)은 불법이며, 이러한 표절행위를 학교에서 하는 것은 심각한 형벌을 받을 수도 있다.
 
아이가 부적절한 정보에 노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선택 (필수적인 권고는 아님)
온라인에서 어디를 갈 수 있는지, 아이가 우연히 부적절한 사이트에 걸려 들었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규칙을 만들어라.
아이의 방이 아닌, 집에서 공개되어 있는 지역에 컴퓨터를 연결해 두고, 다른 가족들은 정기적으로 그곳에 와서 확인하라.
부모가 집에 없을 때 아이들의 인터넷 사용을 허락하지 말아라. 당신이 없을 때 아이들이 온라인을 사용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시간제한 소프트웨어 사용을 고려할 수도 있다.
어디에 아이들이 방문했는지 웹 브라우저 방문기록을 확인하고, 만약 그들이 부적절한 정보를 접했다면 대화를
하여라.
아이들이 방문한 곳을 추적할 수 있는 모니터링 소프트웨어 설치를 고려하라.
당신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을 막기 위한 차단소프트웨어의
설치를 고려하라
 
아이들은 인터넷 검색의 검색포인트를 알고 그들이 발견한 정보를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기술을 배울 필요가 있으며, 그들이 찾은 정보를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부모는 아이가 사실, 의견, 유머, 그리고 거짓말 사이의 차이를 알아내고 그 자료를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할 필요가 있다.
"나쁜" 정보에 말려들거나 압도당하는 것을 피하는 방법
검색엔진 사용법과 검색결과를 제한하는 방법을 교육시켜라(안전 사이트 검색엔진들을 사용할 수도 있다)
신뢰할 수 있는 것과 신뢰할 수 없는 정보의 차이를 이해하고 인터넷에서 신뢰할 만한
정보를 찾아라.
교사와 학부모들이 정보의 신뢰성 여부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이들 전용 사이트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터넷상에 가족에 대한 개인 정보-특히 주소나 전화번호-를 올려서는 안된다는 것을 아이에게 반드시 주지시켜라.
민감한 개인정보의 전송을 차단하는 소프트웨어 도구 사용을 고려할 수 있다.
 
어린 아이들이 이 사이트가 어디에 있는 알고자 하는 것이 더 큰 문제이다. 게다가 이 사이트들은 배포될 수 있다.
대부분의 인터넷차단프로그램은 이런 유형의 사이트를 차단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아이에게 보여줄 사이트들에 대한 고려를 아직 하지 않았다면,
최소한 아이가 어디를 방문하고 무엇을 했는지 알 수 있는 모니터링프로그램이라도 사용 하도록 하자.
 
참고자료